즉석식품의 수요증가 추세와 사람들이 즉석식품을 많이 소비하게 되는 배경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최근,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이 지속되면서, 편의성을 장점으로 하는 다양한 즉석식품들이 많이 출현하고 있다.
각종 위생적인 포장법과 정성스럽게 요리한 음식처럼 맛있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음식 소비단계는 [장보기→운반→전처리 및 준비→조리단계(가열, 간 맞추기, 물리적 변형)→식사단계(그릇에 담기)→뒷처리: 설거지 및 쓰레기 처리]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즉석식품은 이 단계 중에서 특히 전처리와 조리단계의 작업 없이 데우거나 끓이는 등의 단순한 조작만으로 바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한 것이다. 음식 소비에 최대한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므로 음식소비 각 단계상의 전 과정이 간편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개발된 것이다. 따라서 전처리와 조리외의 구매, 운반, 그릇에 담기, 뒷처리 과정까지도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와 산업기술력의 발달로 즉석식품의 가공형태와 종류는 매우 다각화 되었다. 샐러드를 비롯해 밥·죽 등 주식류, 국·탕류, 김치 및 반찬류, 간식류, 그리고 일품요리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형태로 가공한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과거에 단순히 건강에 좋지 않고 영양소가 고루 포함되지 않은 인스턴트 식품이라고 여겨졌던, 즉석식품들이 최근에는 많은 과정을 거치면서, 맛과 영양, 그리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까지 이점이 많은 즉석식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CJ 제일제당의 '컵반'은 한끼 식사의 좋은 예이다.
'컵반'의 메뉴 중 오징어덮밥의 가격은 인터넷 주문 기준 6개의 가격은 12600원이다 즉, 2000원대의 가격으로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것이다.
물론 맛이나 양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필자가 느끼기에 '컵반'은 한끼 식사로 적당 하였으며, 우려했던 '컵반'의 영양성분 또한, 한끼 식사로 적당하였다.
'컵반'의 메뉴 중 '오징어 덮밥'의 영양 정보는 다음과 같았다. 나트륨 760mg(38%), 탄수화물(20%), 당류 5g(5%), 지방 6g(11%) 등으로 즉석식품에서 많이 나타나는 '나트륨 과다'의 현상이 크지 않았다.
2000원대의 가격으로 간편하게 한끼를 해결 할 수 있다면 그것은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성의 사회진출, 고령화, 가족형태의 다양화 등으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는 음식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기업 입장에서는 좀 더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즉석식품의 시장은 앞으로 더욱 신장되리라 기대된다.